본문 바로가기

비 전자제품/자동차

2016 스포티지 신형 (외관, 실내) 구경 및 착석기


2016 스포티지 신형 (외관, 실내) 구경 및 착석기.

회사 근처에 꽤 큰 기아 지점이 있는데, 이번에 신형 스포티지 검은색이 들어와있더군요. 보통 땐, 구경하려다가도 "차 바꿀 돈이 없으니 패스하자" 이랬는데.. 

어느새 운전석에 앉아있는 저를 발견!!​ 

사진과 함께, 간단한 멘트를 달아봅니다.


KIA Sportage 2016 전방 좌측면

KIA Sportage 2016 전방 우측면

KIA Sportage 2016 후방 모습

KIA Sportage 2016 운전석 좌측 도어 문짝 내부 암레스트 버튼

KIA Sportage 2016 D컷 스티어링 휠(핸들)의 모습과 버튼류. 어댑티브나 스마트 크루즈는 아님.

센터페시아가 운전자 쪽으로 약간 틀어져 있어서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조작하기에도 이득이 많다.

센터 콘솔 앞쪽의 기어 노브. 아우디를 연상시키는 형태. 가죽 부츠 또한 고급스러움을 더해주고 있다.

기어 노브 앞쪽에는 시거잭, AUX 단자, USB 단자가 있으며 메모리스틱에 담긴 음악 재생이 가능하며, 통풍 시트 버튼과 열선, 핸들 열선 버튼이 보인다. 기어 노프 우측의 분리형 재털이 및 컵홀더도 유용하다. 드라이브 모드 변경을 통해 운전 조작감을 변화시킬 수 있고 경사로 속도 저감 및 AUTO HOLD(정차 중에 자동으로 주차브레이크 및 액셀링시 자동으로 해제) 버튼도 보인다.

운전석 시트는 전동이며 좌판의 기울기 밑 높낮이, 등받이의 각도 조절, 시트 전체의 앞뒤 이동 등이 가능하다.

다만, 메모리 기능은 찾을 수 없었다.

운전석 뒤편 2열의 도어 내부 트림. 피아노블랙 유광의 하이그로시 재질로 기스에 취약하긴 하나, 그래도 예쁘다.

이전 세대 모델인 스포티지R 연식변경시 등장했던 리어 센터 에어덕트.. 그냥 쉽게 후석 송풍구!

모하비나 베라크루즈처럼, 독립적인 온도 조절은 불가능하지만, 풍량 조절, 바람 방향 조절은 가능하다. 이것만 있어도 2열 승객들은 꽤나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안습인 리어 센터 암레스트..  후석 중앙의 팔걸이는 여전히 극악의 퀄리티를 보여준다.

그랜져나 K7보다 비싼 가격의 쏘렌토의 경우에도 이 부분이 허접한 것으로 볼 때, 2열 컵홀더가 기아 SUV 원가절감의 주요 항목인 것 같다.


2열에서 바라 본 B 필러. 앞문과 뒷문 사이에서 천정을 떠받치고 있는 기둥을 B 필러라고 하는데 그 두께가 매우 두툼해서 마음에 든다. 강성도 그만큼 좋겠지?????? 현재, 운전석 뒷 쪽에 작은 S자 고리를 목받침 기둥에 걸어뒀는데, 스포티지는 아예 이렇게 배려해주었다. 옷이나 쇼핑백 등을 간단히 걸 수 있어서 유용할 것 같다. 역시 순정은 깔끔하다.

기존의 트렁크 내부 조명은 그냥 직각으로 부착되어있었다. 그런데 이 조명은 2열 시트 쪽, 그러니까 약간 안쪽을 비추도록 되어있다.
여러모로 이런 개선점은 반길만 하다.

1열 동승석에서 바라본 운전석.

깔끔하게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어서 마음에 든다. 다만, 모니터가 7인치라서 그런지, 베젤이 무척이나 두껍고.. 결과적으로 센터 송풍구의 베젤과 단차를 주는 인상이다. 더 고급 사양에서는 모니터의 화면이 8인치로 커지니 또 다를지도 모르겠다.

그렇다. 북미와 한국은 그 법과 규정이 달라 서로 사맛디 아니할세, 횬다이 기아에서는 달아주고 싶지만 어쩌구 저쩌구 하던
그 어드밴스드 에어백(Advanced Air Bag: 진보된 에어백!) 결국, 달아주는구나!!




사진으로 볼때는 정말 아니다 싶은 앞부분이었지만, 실물보니 예쁘네요. 그런데, 보닛과 전면창으로 이어지는 선의 흐름에서 사진으로 볼 때 보다 더한, 빠르쉐의 향기를 맡았습니다; 

그러나, 전조등과 안개등이 워낙 독특해서 사진 상으론 닛산 쥬크의 느낌도 들었지만, 실제 차를 보니 그런 어색함은 적었고요. 센터페시아의 버튼 조작이 쉬우면서도 멋지게 디자인되어있는 것과 네비게이션 화면이 거의 수직에 가까울 정도로 일어서 있는 것 등이 맘에 들었습니다.

다만, 지금 타는 2006년식 쏘렌토와 신형 올뉴 쏘렌토에서는 앞뒤 슬라이딩이 되는데, 스포티지에는 없더군요.
사전계약의 혜택을 여쭤보니, 10만 원 할인.. ^^;

기아 스포티지 신형, 제네시스 신형처럼 사진빨을 좀 못받는 모델인것 같습니다.